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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티븐 스필버그 실화 기반 영화 <터미널> 서론, 배경 이야기, 개요, 감상평

by 세비씨 2024. 1. 2.

서론

안녕하세요. 이번에는 믿기 어려운 실화를 바탕으로 하는 스티븐 스필버그 감독의 영화 "터미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터미널"은 2004년에 개봉된 미국 영화이며, 톰 행크스, 캐서린 제타존스, 스탠리 투치가 주연을 맡았습니다. 공항이라는 제한된 공간을 배경으로 한 이 영화는 인간의 인내와 회복력, 우정, 그리고 예상치 못한 장소에서 겪는 위기와 집을 찾는 노력을 기반으로 하는 독특한 소재의 영화입니다.

톰 행크스&#44; 캐서린 제타존스 주연의 터미널 포스터
톰 행크스, 캐서린 제타존스 주연의 터미널 포스터

배경 이야기

이란 난민인 메르한 카리미 나세리(Merhan Karimi Nasseri)는 거의 20년에 걸쳐 파리 샤를 드 골 공항에서 놀랍고 지속적인 경험을 했습니다. 나세리의 이야기는 1988년 적절한 서류 없이 샤를 드 골 공항에 도착했을 때 시작되었습니다. 그는 난민 신분증을 포함한 소지품을 도난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벨기에에서 망명을 신청했지만 관료적 문제와 적절한 서류 부족으로 인해 입국이 거부되고 결국 법적 난관에 빠졌습니다. 이로 인해 나세리는 공항 국제선 환승 구역에 갇혀 프랑스 입국도, 다른 나라 여행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그는 공항 제1터미널에 살았으며 이후 18년 동안 그곳을 임시 집으로 삼았습니다. 그의 이야기는 국제적인 관심을 끌었고, 그는 '공항에 살았던 남자'로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공항에 있는 동안 나세리는 공항 직원으로부터 음식을 받고, 자선 단체로부터 도움을 받고, 자신의 이야기를 취재한 언론인으로부터 일부 재정적 지원을 받으며 살아남았습니다. 비록 그의 생활 조건은 이상적이지는 않았지만 그는 공항 내 샤워실과 잠잘 곳 등 편의 시설을 이용할 수 있었습니다. 메르한 카리미 나세리(Merhan Karimi Nasseri)의 샤를 드골 공항에서의 경험은 상징적인 이야기가 되었으며, 무국적자의 곤경과 이민법의 복잡성을 조명했습니다. 그의 독특하고 지속적인 이야기는 세계의 관심을 끌었으며 난민의 권리와 처우, 국제 관료주의의 복잡성에 대한 논의를 촉발시키는 결과를 만들었습니다. 그의 사례는 망명을 원하는 난민, 특히 적절한 서류가 없는 난민이 직면한 관료적 장애물과 어려움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켰습니다. 2006년 나세리는 병원에 입원한 후 건강 악화로 인해 파리의 노숙자 이민자 보호소로 옮겨졌습니다. 결국 공항을 떠나면서 그의 이야기는 다소 모호한 결론에 이르렀지만, 그는 어느 나라에서도 완전한 시민권이나 정식 영주권을 얻지 못했습니다.


터미널의 모습 예시
터미널의 모습 예시


영화의 개요

스필버그의 "터미널"의 줄거리는 가상의 동유럽 국가 크라코지아에서 온 여행자 빅터 나보르스키(톰 행크스 분)를 중심으로 전개됩니다. 뉴욕으로 가는 도중 고국에서 군사 쿠데타가 발생하여 나보르스키 의 여권과 비자가 무효화되어 미국에 입국하거나 집으로 돌아갈 수 없게 되었습니다. JFK 공항의 국제 환승 라운지에 갇힌 나보르스키는 법적인 난제에 직면합니다. 그는 합법적으로 입국할 수 없고 공항을 떠날 수도 없습니다. 영화는 공항 생활의 복잡성을 연출하면서, 특이한 상황에서 나보르스키의 삶을 따라갑니다. 그는 공항 직원과 친구가 되고, 언어 장벽을 극복하며, 공항의 터미널을 임시 거처로 삼습니다. 아멜리아 (캐서린 제타존스)라는 승무원과 완고한 공항 직원(스탠리 투치)을 포함한 다양한 캐릭터와의 상호 작용이 스토리라인의 핵심을 형성합니다.

 

빅토르 나보르스키(톰 행크스 배역)

  • 회복력과 낙관주의: 빅토르는 관료주의적인 문제들 때문에 공항에서 오도 가도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놀라울 정도로 회복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의 변함없는 낙관주의와 단순한 것들에서 즐거움을 찾는 능력이 그의 성격을 정의합니다.
  • 적응력과 지략: 그는 터미널 안에서 사는 것에 빠르게 적응하며, 그의 상황을 최대한 활용합니다. 그는 언어 장벽과 공항 생활의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 그의 지략을 사용합니다.
  • 연민과 친절: 빅토르의 연민의 본성은 다른 인물들과의 상호작용에서 분명히 드러납니다. 그는 진정한 인맥을 형성하고, 그가 만나는 사람들에게 도움과 친절을 제공하고, 공감과 배려심 있는 태도를 보여줍니다.

아멜리아 워렌(캐서린 제타 존스  배역)

  • 야망이 있지만 취약함: 아멜리아는 개인적인 야망과 포부를 가진 승무원으로 묘사됩니다. 그러나, 그녀의 자신감 이면에는 특히 개인적인 인간관계와 그녀의 과거에 관한 취약함이 있습니다.
  • 갈등과 복잡성: 그녀는 빅토르에 대한 감정과 자신의 개인적인 목표 사이에서 갈등하며 내적 갈등과 씨름합니다. 그녀의 복잡성은 그녀의 캐릭터에 깊이를 더해서, 그녀를 더 친근하고 다차원적으로 만듭니다.

프랭크 딕슨 (스탠리 투치  배역)

  • 권위와 규칙 주도: 프랭크 딕슨(Frank Dixon)은 엄격한 공항 책임자입니다. 그는 규칙과 규정을 엄격하게 준수하며, 종종 융통성이 없을 정도로 엄격합니다.
  • 야망과 결단: 회사의 사다리를 타고 공항에 대한 통제를 유지하려는 그의 야망이 그의 행동을 이끌게 합니다. 그러나, 이 야망은 또한 빅토르와 터미널의 다른 사람들과의 갈등으로 이어집니다.

다양한 조연 캐릭터

  • 기타 공항 직원들: 그들은 전문성, 공감, 그리고 빅토르의 상황에 대한 무관심을 보여주며 관료적인 환경에 존재하는 다양한 태도를 보여줍니다.
  • 다른 승객들: 그들은 다양한 성격과 문화를 대표하며 터미널 내의 상호 작용에 깊이를 더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빅토르와 친구가 되는 반면, 다른 사람들은 그에 대해 무관심하거나 회의적입니다.


"터미널"의 등장인물들은 그들의 독특한 특성과 복잡성을 가지고 이야기에 복잡하게 엮여 있습니다. 그들의 상호작용과 갈등은 회복력, 인간 관계, 삶의 불확실성을 탐색하는 복잡한 주제들을 강조하면서 스토리라인을 주도합니다. 이러한 다면적인 등장인물들은 영화의 풍부한 태피스트리에 기여하고, 그것을 비상식적인 환경에서 인간의 감정과 관계에 대한 매력적인 탐구로 만듭니다.

 

영화에 대한 감상평

"터미널"은 스필버그의 스토리텔링 능력을 보여주는 감동적이고 희망적인 영화입니다. 코미디와 드라마, 심오한 인간 관계의 순간을 아름답게 혼합합니다. 공항 환경은 사회의 축소판 역할을 하며 고립, 우정, 소속감을 향한 보편적인 갈망이라는 주제를 강조합니다. 스필버그의 감독은 가슴 아픈 순간과 경쾌함 사이를 능숙하게 탐색하여 다양한 수준에서 관객의 관심을 끄는 내러티브를 만들어냅니다. 관료주의와 인간 정신에 대한 영화의 탐구는 관객에게 반향을 일으키며 삶의 불확실성과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발견되는 힘을 반영합니다. 영화를 보고 난 후에는 인간 정신에 대한 깊은 희망과 감사를 느끼게 됩니다. 가장 어려운 상황에서도 친절함, 회복력, 인간관계가 승리한다는 점을 상기시켜 줍니다. 영화의 가슴 아픈 스토리텔링, 진심 어린 연기, 보편적인 주제는 이 영화를 관객의 공감을 계속 불러일으키는 시대를 초월한 영화로 만듭니다. 이는 지속적인 영향을 끼치는 감정적으로 공감되는 이야기를 만드는 훌륭한 영화감독인 스필버그의 능력을 입증합니다.